본문 바로가기
Anatomy of Health functional foods

티스푼 하나 분량의 호르몬이 여성의 인생을 좌우한다

by Roloy 2023. 7. 19.

 

여성 호르몬

 

호르몬 Hormone은 우리 몸의 각종 생리 현상과 행동을 조절하는 신호 전달 분자이다. 호르몬은 내분비기관, 각종 샘(gland)에서 합성, 분비되어 순환계인 혈관이나 림프관을 통해 표적 장기로 이동한다. 

 

우리 몸에는 100가지 이상의 호르몬이 존재하는데, 그 중 여성 호르몬이라고 부르는 '에스트로겐 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 progesterone', 두 가지 호르몬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이 두 가지 호르몬에 의해서 여성들의 일상과 인생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여성의 몸에서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먼저 에스트로겐은 난포 호르몬이라고 하는데, 여성스러운 체형, 즉 부드러운 굴곡을 가진 몸을 만들고 임신하기 좋은 상태를 형성하게 하는 호르몬이다. 또한, 피부와 머리카락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데, 이 때문에 일본에서는 '뷰티 호르몬 Beauty hormone'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에스트로겐은 동맥경화를 막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에도 관여한다.

 

프로게스테론, 황체 호르몬은 수정란이 착상하기 좋도록 자궁내막을 두껍게 만들고, 자궁 내 태아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수분과 영양분을 비축해서 임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래서 '임신 관련 호르몬'이라고 하는데, 임신하면 식욕이 돋는 이유도 황체 호르몬의 작용 때문이다. 임신 관련한 것으로 자궁 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기초 체온을 올려줘서 임신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작용하는 호르몬이다. 

여성호르몬 -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여성 호르몬의 분비 원리

여성 호르몬은 뇌의 시상하부에서 호르몬 분비를 지시한다. 뇌하수체에서 난소의 생식샘을 자극하는 호르몬 (생식샘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GnRH)을 분비시키거나 억제시킴으로써 호르몬 양을 조절하게 된다.

 

뇌하수체는 난포 자극 호르몬(FSH), 황체 형성 호르몬(LH), 프로락틴(prolactin, 젖분비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난포 자극 호르몬은 난포를 성장시켜 에스트로겐을 분비하게 하는 호르몬이고, 황체 형성 호르몬은 난포를 황체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프로락틴은 출산 후에 증가하게 되는데, 젖이 잘 돌게하고 에스트로겐 분비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뇌하수체가 분비하는 호르몬이 난소로 가게되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조절된다. 난소의 상태는 지속적으로 뇌에 보고가 되고, 뇌는 이 정보를 바탕으로 여성 호르몬을 언제, 얼마나 분비할 것인지를 조절하게 된다.

 

 

월경 주기에 따라 일렁이는 몸과 마음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월경 주기에 맞춰 분비량이 변한다. 월경 중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량이 적다가 월경 후부터 에스트로겐 분비가 증가한다. 배란시 에스트로겐 분비가 최대치에 이르렀다가, 배란 후에는 감소하게 된다. 배란 후부터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증가하기 시작한다. 

월경 전 기간의 전반기에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정점을 찍고 다음 월경이 가까워지면서 두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점차 감소하게 된다.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월경 주기에 따라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여성의 몸과 마음이 흔들리게 된다. 에스트로겐은 사춘기부터 완경기까지 약 40년간 티스푼 하나 정도의 양이 분비된다. 매달 극소량의 여성 호르몬에 의해서 여성의 몸과 마음은 자신도 통제할 수 없는 증상들을 겪으며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여성 호르몬을 위하여

앞으로 추가적으로 파악할 사항들은 바로 여성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다.

여성의 몸과 마음에 큰 영향을 주는 호르몬이 매달 정상적으로 분비되고 억제되는 순환을 거쳐야 하는데,

여러가지 요인들이 여성 호르몬의 분비와 활동을 방해할 수 있다.

 

앞으로는 이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면서, 관련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궁극적으로는 마음의 행복과 육체의 건강을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