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atomy of Books

[자기계발 책 추천] '나는 4시간만 일한다'를 광고해보자

by Roloy 2020. 3. 13.

이 책의 '브랜드', 제목은, "나는 4시간만 일한다" THE 4 HOUR WORKWEEK 

서브 타이틀 : 디지털 노마드 시대 완전히 새로운 삶의 방식

리드 : 월급의 노예든, CEO든, 당신의 삶을 바꿀 최고의 지침서! 최소한만 일하고 원하는 대로 사는 법

띠지 : "백만장자가 누리는 자유로운 삶, 당신도 가능하다!"

아마존, 뉴욕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1위, 전세계 35개국 번역 출간 언급.

저자 : 팀 페리스와 우리나라에서 인지도 있는 <타이탄의 도구들>을 언급하고 있다.

위의 내용은 출판사가 결정한 것이고, 롤로이라면 어떻게 광고할 것인가? 일단, 책 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아래 <product attributes> 부분을 참고하면 된다. 이 상품의 콘텐츠, 즉 상품의 속성에 대해서 정리해 놓았다.

광고를 한다면, 그 중에서 "자기계발" 세그먼트 내에서 차별적인 요소를 언급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먼저, 이 브랜드-상품의 타겟은 누구일까? 일을 하고 있는 사업가 (자영업자, 소상공인), 직장인들이 대상이다. 이들 중, 2055 남녀로서 자신의 삶이 불만족스럽다고 느끼거나, 특히 시간 효율성이 매우 낮다고 느끼는 사람, 하고싶은 일이나 가치있다고 여기는 일이 있는데, 현상황에서는 실행을 고려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닐까 한다. 

대학생들은 Adjacent consumer 정도라고 여겨진다. 공감하기 어려운 사항들을 언급하고 있지만, 삶의 목표 설정, 가치있는 것에 대한 기준 설정에 있어서 미리 새로운 관점을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이 속해있는 시장은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까? 서점 매대에서는 "자기계발" 카테고리에 속해있다.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고, 상대적 부자, 시간 부자가 되어 하고싶은 일, 나에게 의미있는 일을 하며 행복하게 살아가라는 지침서이다. 교보문고에서는 "자기계발" 카테고리 내 "자기능력계발" 세그먼트로 분류했다. 여기에 속한 베스트 셀러들은 "마음 꿰뚫어보는 심리학", "작은 행동, 습관이 가져오는 놀라운 변화", "짧은 시간에 완벽한 지식을 얻는 방법", "공부하는 법, 글쓰는 법" 등이다.

해당 세그먼트 내에서 "The 4-Hour Work Week"가 가진 차별화 요소는 무엇일까? 적게 일하고 보다 행복하게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현실적으로 설파한 것이 아닐까. 지금까지 이런 자기계발서는 없었다. 놀라는 건가, 일하라는 건가? 일할 땐 집중해서 일하고, 할 필요가 없는 것은 제거하거나 아웃소싱하라. 남는 시간엔 본인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일을 하라.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라이프스타일의 구조를 깨는 주장이므로 매우 참신하면서도 비현실적이지 않다. 이 점이 이 책의 핵심이자 차별적 요소라고 본다. 

이게 말이되나? 그렇다면 RTB 요소는, 독자와 가족들이 입증한 50가지 사례들이 Updated & expanded version에 실렸다. 저자인 팀 페리스가 실천한 내용이며 팀 페리스는 이 시대 혁신의 아이콘이다. 당신이 알고있는 '타이탄의 도구들'도 썼다. 그리고 이미 미국에서 아마존닷컴, 뉴욕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에서 베스트셀러로 미국인들에게 인정받은 콘텐츠다. (출판사에서 언급한 내용 중 리드와 띠지에 언급한 문구는 다소 확장 해석한 느낌이다.)

▶ 이렇게 소개하면 어떨까?


※ Product Attributes

원서는, The 4-Hour Work Week (updated & expanded) 버젼이다. 2017년에 번역 출간되었다.

오리지널판에서 업데이트되고 확장된 내용은, 

- 소득 2배가 되거나,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 오리지널 버젼을 근간으로 새롭게 개발한, 독자들로부터 입수한 50개 이상의 실전 팁과 케이스 스터디 추가

- 이메일 오는 것을 없애고, 상사나 고객과 일하는 시간에 대해 협상하는 것과 관련해서 따라할 수 있는 현실적인 템플릿

- 예측 불가한 경제 시대에 들어맞는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원칙

- 외교관이나 백만장자처럼 사는데 필요한 최신 툴과 트릭, 첨단 숏컷!

번역 대상이 된 업데이트&확장판이다.

Sub title : Escape 9-5, Live anywhere, and join the new rich.

오리지널 버젼과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다.

 

 

 

 

아마존에서 살펴보니 이것이 오리지널, 초판 버젼이다. 2009년에 출간되었다. 

교보문고에서는 원서에 대해 좌측의 초판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던데,

초판 중고 가격이 상승할 것 같지 않다면, 굳이 교보문고에서 오리지널판 원서를 구매할 필요없이, 아마존 등에서 updated&expanded version을 구매하면 될 것 같다.

저자는, Timothy Ferriss. Tim Ferriss라고도 부르며, The 4-hour Body, The 4-hour Chef, 타이탄의 도구들 (Tools of Titans)의 저자이다. 엔젤 투자자이기도 하고 Facebook, Twitter, Evernote 등에 경영조언을 해주는 역할, 매달 백만명 이상 방문하는 블로그, www.fourhourblog.com 을 운영하며, The Tim Ferriss Experiment (www.upwave.com/tfx)라는 TV show도 진행했다. 책 제목만 봐도 "rapid-learning techniques in minimum time" 시리즈를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콘텐츠의 핵심은 백만장자처럼 살기 위해서 노예처럼 일할 필요가 정말 있는가? 즉, 가장 적은 노력과 비용으로 선택의 권리를 찾고 만들어 내는 모든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현실과 협상해서 타결짓는, Deal maker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4시간만 일하고도 뉴리치로서의 삶을 살 수 있음을 D.E.A.L의 과정으로 제시한다

D단계 : Definition. E단계 : Elimination. A단계 : Automation. L단계 : Liberation

직장인들은 DEAL 순으로 독서, 실행에 옮길때는 뉴리치에 합류하는 일반적 과정인 DELA의 순을 제안한다.

1) 먼저 '정의', 'Definition'. 상대적 부, 긍정적 스트레스, 뉴리치에 대한 정의.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의 기본 원리에 대해 정의한다. 기존 개념, 게임의 규칙은 틀렸고, 새로운 정의를 이야기 한다. 해당 내용에 대해 공감을 많이 했기에 특별히 언급해 본다.

  * 은퇴 설계는 생명 보험. 신체적으로 더 이상 일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예방책 이상이 되어선 안 된다. 은퇴는 목표나 마지막 보상이 될 수 없다.

  * 흥미와 에너지는 주기적으로 온다. 뉴리치는 인생 전체에 걸쳐 ‘미니 은퇴’를 고르게 배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당신이 가장 효과적일 때만 일해야 삶은 더 생산적이고 즐겁다.

  * ‘이라는 단어는 게으름을 뜻하는 말이 아니다. 의미 없는 일을 덜 함으로써 개인적으로 더 중요한 일에 집중. ‘게으름이라는 단어를 새롭게 정의. 게으름이란 당신의 인생을 환경이나 주변 사람들이 결정하게 내버려두는 생활방식을 감내하는 것이다.

  * 적당한 타이밍이란 없다. 가장 중요한 모든 일에서 타이밍이란 항상 제멋대로이다. 직장을 그만둘 최적의 시기를 기다린다? 별들은 절대로 일직선으로 정렬하지 않는 법. 인생의 신호등도 모두 다 동시에 파란 불일 수는 없다. ‘언젠가라는 말은 당신이 꿈만 꾸다가 생을 마감하게 할 병. 당신에게 어떤 일이 중요하고, ‘결국그 일을 원한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라. , 중간에 방향을 수정한다.

  * 허락이 아닌 용서를 구하라. 어떤 것이 당신 주변 사람들을 망쳐 버릴 일만 아니라면, 일단 시도한 후에 해명하라. 사람들은 실제로 그 일이 일어난 후에는 받아들일 수 있는 것도 일어나기 전에는 거절하려는 경향이 있다. 손해 볼 가능성이 그다지 크지 않고 어떻게든 되돌릴 수 있다면, 사람들이 안 돼라고 말할 기회를 주지 마라.

  * 강점을 강조하되 약점을 고치지도 마라. 약점을 고치려고 애쓰느니, 당신이 가진 최고의 무기를 더 잘 활용하는 쪽에 초점을 맞춰라.

  * 지나친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 원하는 것을 너무 많은 양으로, 너무 많은 수로, 너무 자주 가질 수 있다면, 당신은 오히려 이것을 원하지 않게 된다. 재산도, 시간도.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은 한가한 시간을 과도하게 확보하는 데 있지 않다. 자유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데 관심을 두는 것. 의무를 두는 일과 반대되는,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하는 것.

  * 돈 하나만으로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돈이 더 많아진다고 해서 우리 생각처럼 모든 일이 다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내가 돈만 더 많았어도…’라고 탓하는 것은 미래가 아니라 지금 즐거운 인생을 위해 꼭 필요한 진지한 자기 성찰과 결정을 미루는 가장 하기 쉬운 변명. 당신은 쳇바퀴처럼 돈벌이를 하는 일상 속에서 바삐 움직이며 이 일이 만병통치인 척 가장함으로써, 그 일이 자신에게 얼마나 무의미한지 알지 못하도록 계속 교묘하게 정신을 흐트러뜨린다.

  * 상대적 소득이 절대적 소득보다 더 중요하다. 투입 시간 대비 산출에 따른 돈. 상대적 소득. 돈과 시간이라는 변수로 따진다. , 상대적 소득 총액 (절대적 소득)이 당신의 목표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금액만큼은 돼야 한다.

  * 부정적 스트레스는 나쁘지만 긍정적 스트레스는 좋다. 부정적 스트레스 Distress는 당신을 더 약하고, 자신감 없고, 열등하게 만드는 해로운 자극과 관련. 긍정적 스트레스 Eustress는 우리가 한계를 넘어설 수 있도록 추동하는 역할 모델, 유익한 스트레스이자 성장을 위한 자극이다.

<꿈 시간표 - 예시>

꿈과 진로에 대한 정의. '꿈 시간표' 작성을 통해 단계별, 효과적인 꿈의 실현을 위한 방안 제시한다.

 2) Elimination. 제거. 단순함을 위해 제거해야 하는 것. 서브 타이틀에 "Escape 9-5".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직장 생활을 조정하여, 하고싶은 것, 더 필요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들자는 의견이다. 무엇을 하느냐가 어떻게 하느냐보다 더 중요하다. 여전히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일에 적용되지 않으면 소용없다. '적절한' 일을 찾자. 

* 80 대 20, 파레토 법칙. "부와 소득의 80%는 전체 인구의 20%에 의해 생산되고 소유된다." → "80%의 생산량은 20%의 투입량으로부터 나온다." 자신이 원하는 수입과 행복의 80%를 창출하는 20%의 원인에 집중한다. 

* 파킨슨의 법칙. 어떤 일을 완수하도록 주어진 시간에 비례하여 그 업무의 중요성과 복잡성은 점점 더 크게 인식된다. 마감 시간이 임박했을 때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는 것. 마감기한 24시간이 주어진다면 시간적 압박으로 인해 일의 실행에만 집중하면서 꼭 필요한 일들만 하게 된다.  

근무 시간 줄이기 위해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안하라 (80대20 법칙) /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안하기 위해서 근무 시간을 줄여라 (파킨슨의 법칙)

※ Tips

  - 과도한 정보를 끊어라. 나를 방해하지 못하게 거절하라

  - 시간 낭비하는 이메일 수신 줄이기, 자동응답 사서함 사용, 회의 줄이기. 

  - 시간 잡아먹는 일은 한꺼번에 몰아서 처리

  - 위임에 실패한 일은 규칙을 정하고 재조정

3) Automation. 자동화. 

  * 위임 : 원격비서. 업무량을 줄이기 위해 사용. 중요하지 않은 일을 추가해 더 많이 일하게 만드는 핑계거리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없앨 수 있는 일은 자동화하지 말아야 한다. 자동화할 수 있거나 간소화될 수 있는 일까지 위임해서는 안 된다. 불필요한 업무는 제거해야 하므로 이와 관련된 일을 위임할 필요 없다. 

   - 위임하는 모든 업무는 시간을 많이 잡아먹으면서도 어떤 일인지 분명해야 한다.

   - 기분 전환을 위해 통제 가능한 선에서 약간의 재미도 있는 일들을 시켜본다.

 * 수입자동화 :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인생을 아웃소싱해서 미니멀라이프 추구할 수는 없으니, 생산/판매할 수 있는 사업체를 구상한다. 서비스 사업은 시간당 기반의 모델로서의 한계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고객과 지속적으로 접촉해야 하므로 당신이 자리를 비우기 어려우니 당분간 서비스 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과정 1 : 틈새시장 타게팅 ≫ 사업 컨셉 개발  ≫ 제품 가져오기 : 판매 대행, 라이선스 이용, 직접 개발 

  - 과정 2 : 제품 사전 테스트 (제품 차별화 요소 개발, 구글 애드워즈 활용 테스트)  ≫ 출범과 자동화

 - 과정 3 : 원격 경영

기업의 궁극적인 모습이 어떠할지 목표를 세운 후 사업 시작. 일주일 4시간 근무를 위한 가상 구조 설계

 4) Liberation. 해방. 

  - 원하는 시간동안 일하고 나머지는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사무실을 탈출하라. 원격근무 제안

  - 본인의 사업체든 다니는 회사든, 해방을 위해 개선의 여지가 없다면 퇴사하라. 퇴사에 대한 불안 요소에 대한 답변들. 

  - 삶의 중간에 떠나는 미니 은퇴. 평생에 걸쳐 나눠 쓰는 미니 은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한다. 즉, 60대 퇴직 때까지 여유 없이 일만 하다가 60대 이후부터 은퇴 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은퇴 생활을 땡겨와서 주 4시간만 일하며 현재 사용하는 것. 

  - 일을 없앤 자리를 채울 생기들. 삶은 즐기기 위해서 있는 것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자부심. 사랑하고 사랑받으며, 끝까지 배움을 멈추지 않는 것이 필요. 삶을 즐기면서도 나 자신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려면 남는 시간에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 : ex) 끊임 없는 배움, 본인 가장 관심있는 대의명분이나 수단에 근거한 봉사

  - 뉴리치가 많이 하는 실수 13가지

    ⓐ 꿈을 망각하고 일을 위한 일에 빠지기

    ⓑ 시간을 때우기 위해 세세한 관리와 이메일 하기

    ⓒ 아웃소싱 담당자나 동료들이 처리할 수 있는 문제까지 나서서 해결하기

    ⓓ 같은 문제로 두 번 이상, 또는 중요하지 않은 문제로 아웃소싱 담당자나 동료들 도와주기

    ⓔ 현금유동성이 충분할 때 조차도 부적격 고객이나 해외의 잠재 고객 쫓아다니기

    ⓕ 판매로 연결되지 않거나 FAQ나 자동응답 메일로 충분한 질문에 이메일로 답장 쓰기

    ⓖ 재미있게 지내거나 자거나 쉬어야 할 곳에서 일하기

    ⓗ 2주에서 4주마다 일과 개인적 삶에 대해 철저한 80대 20 분석 수행하지 않기

    ⓘ 개인적 삶에서든 직업적인 삶에서든 우수하거나 충분한 정도에 그치지 않고 완벽을 위해 끝없이 노력하기

    ⓙ 일에 대한 핑계거리로 사소한 문제를 부풀리기

    ⓚ 일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시간적으로 민감하지 않은 문제를 긴급한 문제로 만들기

    ⓛ 한 가지 제품, 한 가지 일, 또는 한 가지 프로젝트를 당신이란 존재의 궁극적 목적이자 본질로 보기

    ⓜ 인생에 대한 사회적 보상에 관심 두지 않기 : 행복은 우정과 사랑의 형태로 나누어질 때 배가 된다!

▶ 그리고 부록같이 실린 '마지막 중요한 이야기들' : 집중, 높은 성과 작은 스트레스 위한 6개 공식, 멈춰야할 9가지 습관, 원격근무 계약 제안 팁, 중요한 읽을 거리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