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Youtube 구글 유튜브 광고상품
롤로이 블로그의 핵심 타겟은 광고주들이다. 1인 미디어 기업, 소상공인에서부터 중소기업까지 본인 또는 회사의 브랜드/제품/상품에 대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책임지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앞으로 몇 편에 걸쳐서 유튜브 광고 상품, 구글 검색 광고,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페이스북 광고 등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다루고자 하는 상품은 유튜브 광고 상품이다.
1. 인지도 증대를 위한 광고
개인이나 회사의 브랜드, 제품, 서비스 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마케팅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달성해야할 목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여러 매체 중에서 유튜브를 통해서 브랜드의 인지도 증대에 적합한 광고 상품에 대해 알아보자.
1-1. 예약형 비디오
① 마스트헤드 Masthead
마스트헤드 광고는 유튜브 홈페이지 접속시 최상단에 게재되는 광고다. 위의 예시는 데스크탑 기준이고 모바일에서도 홈페이지 첫화면 최상단 위치다. 이 상품은 하루만에 가장 많은 타겟 고객들에게 광고를 도달시킬 수 있다. 주로 마케팅 목표가 인지도 증대, 단기간에 전연령에게 광고 도달, 채널 구독자 확대인 경우에 알맞다.
* 광고 소재 : 영상 URL (최대 5개), 최종 도착 URL, 헤드라인 및 문구 필요
☞ 게재 방식 : 데스크탑 및 모바일 웹/앱
유튜브 홈페이지 최상단에 24시간 독점. 즉, 한 광고주가 해당 인벤토리를 24시간 독점하는 방식이다.
☞ Price : 구매방식은 예약형, 과금 체계는 CPD, 단가는 1억 4,200만원 ('19년, 9,632만 원)
* CPD : Cost Per Day. 일일 비용 기준을 의미한다.
☞ 평균 예상 성과
* 노출수 : 약 1.3억 ~ 1.5억 회
* 도달 : 약 1,400만 명
* 클릭수 : 약 80만~110만 회
* CTR : 데스크탑 0.12%, 모바일 0.8%
(CTR :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 노출수 대비 클릭수. 즉, 광고 본 사람 중 몇 명이나 해당 광고를 클릭했는가의 비율이다.)
☞ 부킹 절차
(1) 가부킹 (DtA 폼 또는 구글담당팀)
(2) 부킹 요청
(3) 계약서 전달 및 확정
(4) 소재 전달 (라이브 3~4일 전)
(5) 소재 검수 및 세팅
(6) 캠페인 라이브
(7) 리포트 전달
* 단, 2020년 CPD 마스트헤드 부킹은 모두 마감됨!
② CPM 마스트헤드 CPM Masthead
유튜브 홈페이지 최상단 영역은 마스트헤드와 동일하나, 이 상품은 원하는 타겟 구간을 대상으로 원하는 노출량 만큼만 점유하는 상품이다. 인지도 증대, 효율적으로 타겟 도달, 채널 구독자 유도가 목적일 때 적합하다.
☞ 구매 방식 : 데스크탑 및 모바일 웹/앱
유튜브 홈페이지 최상단에 최소 1일 ~ 최대 7일간 게재.
CPM 마스트헤드는 정해놓은 노출수 만큼 보여지므로, 여러 광고주 해당 인벤토리를 나눠 구입하는 방식.
여러 광고주의 광고가 롤링으로 노출됨.
☞ Price : 구매방식은 예약형, 과금 체계는 CPM, 단가는 기본 2,800원이며 타겟팅 당 할증 +700원. 최소 예산은 1천만 원 이상.
* CPM : Cost Per Mille or Cost Per Thousand (CPT). mille는 라틴어, 불어, 이탈리아어로 1,000을 의미한다. 광고에서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한다.
※ 2020년 국내 CPD 마스트헤드가 전년에 100% 부킹 완료됨. (2019년 11월 1일 오후 2시부터 부킹 시작)
CPD 마스트헤드 중 취소되는 구좌에 대해 마스트헤드 진행일 기준 D-30까지 CPM 마스트헤드 상품으로 구매 가능.
☞ 부킹 절차
(1) 부킹가능 구좌 확인 (구글담당팀)
(2) 인벤토리 확인 (DtA폼)
(3) 부킹 요청
(4) 계약서 전달 및 확정
(5) 소재 전달 (라이브 3-4일 전)
(6) 소재 검수 및 세팅
(7) 캠페인 라이브
(8) 리포트 전달
③ 프라임 팩 Prime Pack
TV방송사 및 웹 오리지널 콘텐츠 채널을 선별하여 판매하는 예약형 광고 상품이다.
인지도 증대, 유튜브 내 프리미엄 콘텐츠 구매 목적일 때 적합하다.
광고 게재 위치는 유튜브 영상시청 페이지다. 최소 집행 기간은 없지만, 최소 4주를 권장하고 있다.
광고 형식은 두 가지로
1) 스킵 가능 : 영상 URL (최대 60초) 및 최종 도착 URL 필요
2) 15초 Non-skippable : 영상 URL (15초) 및 최종 도착 URL 필요
☞ 구매 방식 : 데스크탑 및 모바일 웹/앱, 연결된 기기 (스트리밍, 게임콘솔, TV)
유튜브 영상시청 페이지. 최소 집행 기간은 없으나 최소 4주 권장.
☞ Price : 구매방식은 예약형, 과금 체계는 CPM, 스킵 가능 11,500원 / 논스킵 12,500원. 최소 예산은 3천만 원 이상.
☞ 부킹 절차
(1) 인벤토리 확인 (DtA폼)
(2) 부킹 요청
(3) 계약서 전달 및 확정
(4) 소재 전달 (라이브 3-4일 전)
(5) 소재 검수 및 세팅
(6) 캠페인 라이브
(7) 리포트 전달
④ 유튜브 키즈 YouTube Kids
이 상품은 어린이만을 위한 맞춤 앱의 환경에서 노출되는 광고다. 키즈 앱 영상 시청화면에 광고가 게재되고 모바일/태블릿 앱, 연결된 기기 (스트리밍, 게임콘솔, TV)에 적용된다. 타겟에 대한 브랜드의 인지도 증대가 목적일 때 적합하다. 특히나 요즘처럼 코로나바이러스로 개학이 연기되고 학원도 가지 않는 상황이 길어지는 경우, 유아에서 초등생까지 집에서 태블릿, 모바일, TV를 활용하여 유튜브를 많이 이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면, 해당 광고상품이 키드 대상으로 브랜드나 제상품의 인지도를 올리는데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광고 형식은 두 가지로
1) 스킵 가능 : 영상 URL (최대 60초)
2) 15초 Non-skippable : 영상 URL (15초)
※ 아이들 대상으로 그런지 광고 노출만 한다. 최종 목적지 URL이 들어가지 않는다.
☞ 구매 방식 : 키즈앱 영상 시청화면. 모바일/태블릿 앱, 연결된 기기 (스트리밍, 게임콘솔, TV)
최소 집행 기간 제한 없으나 최소 4주 권장.
☞ Price : 구매방식은 예약형, 과금 체계는 CPM, 단가는 스킵가능 14,000원, 논스킵 15,000원/1천회. 최소 예산 1천만 원 이상.
☞ 부킹 절차
(1) 진행 가능여부 확인 (구글담당팀)
(2) 인벤토리 확인 (DtA폼)
(3) 소재 전달 (D-14)
(4) 소재 검수 및 정책팀 승인 (어린이 대상이니 정책 부합하도록 조정)
(5) 부킹 요청
(6) 계약서 전달 및 확정
(7) 소재 세팅
(8) 캠페인 라이브
(9) 리포트 전달
유튜브 채널에 대한 광고 집행 시에 참고하길 바란다.
'Anatomy of A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델전략] 개그우먼 오나미를 광고모델로 제안하기 (10) | 2020.04.05 |
---|---|
[광고 전략] 광고주가 알아야할 유튜브 광고 상품 ② 인지도 - 경매형 (0) | 2020.04.03 |
[모델 전략] 부부의 세계_한소희를 광고모델로 활용한다면? (4) | 2020.03.29 |
[모델 전략] 부부의 세계_김희애를 광고모델로 활용한다면? (2) | 2020.03.29 |
[광고 해부]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광고 속에 숨겨진 비밀 그리고 TV전쟁의 역사 (2) | 2020.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