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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tomy of Ads

[광고 전략] 광고주가 알아야할 유튜브 광고 상품 ② 인지도 - 경매형

by Roloy 2020. 4. 3.

Google Youtube 구글 유튜브 광고상품

롤로이 블로그의 핵심 타겟은 광고주들이다. 1인 미디어 기업, 소상공인에서부터 중소기업까지 본인 또는 회사의 브랜드/제품/상품에 대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책임지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앞으로 몇 편에 걸쳐서 유튜브 광고 상품구글 검색 광고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페이스북 광고 등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다루고자 하는 상품은 유튜브 광고 상품이다. 유튜브 광고 상품을 미리 알고, 광고의 목적에 맞는 유형을 선택하고 유형에 알맞은 광고물을 기획한다면, 광고 효과를 더 높여 광고 목적 달성 확률이 증대될 것이다.

1. 인지도 증대를 위한 광고

개인이나 회사의 브랜드, 제품, 서비스 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마케팅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달성해야할 목표 중 하나가 될 것이다여러 매체 중에서 유튜브를 통해서 브랜드의 인지도 증대에 적합한 광고 상품에 대해 알아보자.

1-2. 경매형 비디오

① 범퍼애드 Bumper AD

6초 이하의 광고 게재하고 스킵할 수 없다. 위치는 유튜브 영상시청 페이지고, 데스크탑 및 모바일 웹/앱, 스트리밍, 게임콘솔, TV 등의 기기에 모두 적용시킬 수 있다. 그래서 인지도 확대가 필요한 브랜드-제품이거나 적은 비용은 많은 수의 도달을 발생시키고 싶을 때 활용하기 알맞다.

Bumper AD

구매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뉜다.

1) 일반 경매형
목표 CPM 단가를 입찰가로 설정하여 노출하는 '타겟 CPM 입찰' 방식이다.

2) Instant Reserve
전체 예산과 기간을 입력하면 이에따라 계산된 예상 노출범위와 CPM 단가가 산출되어 구매하는 방식이다.

경험적인 금액으로 설정하여 시작한 후에 1,000회 노출당 비용과 일예산을 고려하면서 입찰가를 조정할 수 있다.

추천 타겟팅
* 인구통계 : 연령, 성별, 자녀 유무, 가계 소득, 조합 등
* 상세한 인구통계 : 교육수준 (대학생, 고졸, 학사, 석사 및 박사학위), 자가주택 소유자, 육아 단계 (영아 부모, 유아 부모, 미취학 아동 부모 등)와 같은 다양한 공통된 특징 추가. upper funnel 단계의 타겟에게 인지도를 증대시키기 위해 활용
* 관심분야별 타겟팅 : 라이프스타일, 열정, 습관 등 미리 구성된 분류를 통해 캠페인 잠재고객을 선정
* 맞춤 관심분야별 타겟팅
* Audience Expansion 타겟팅 : 이미 성과가 검증된 고효율 타겟 그룹에서 도달 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선택. 캠페인과 밀접한 유저 자동 탐색. 한정된 예산 내에서 도달 범위, 전환율을 증대하고자 할 때 활용

<관심분야별 타겟팅>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최대 6초의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
* 일반 경매형 혹은 Instant Reserve 방식 중 선택하여 구매
* 범퍼 광고를 조회해도 영상의 조회수는 증가하지 않는다. (스킵불가 포맷)
*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과금 (CPM)
* 높은 도달 확장을 위해 트루뷰 인스트림 혹은 트루뷰 포 리치 포맷과 함께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소재 제작 가이드
* 짧고 기억하기 쉬운 하나의 메시지와 목표에 집중한다.
* 강력한 비주얼 및 감성적인 임팩트를 통해 도달을 극대화시킨다.
* 장초수 영상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면, 범퍼 머신을 통해 긴 소재를 6초 길이의 영상으로 자동 편집도 가능하다.


② 트루뷰 포 리치 Trueview for Reach

노출 확대를 위해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스킵 가능한 CPM 기반의 인스트림 광고이다. 10개 중 9개의 트루뷰 포 리치 캠페인에서 평균 20% 이상의 광고 상기도를 기록했다. 신규 브랜드나 제품의 인지도 증대 및 효율적인 도달, 리치를 높이는 것이 목적일 때 활용하기 알맞다. 위치는 Youtube 영상 시청 페이지이며, 데스크탑 및 모바일 웹/앱, 스트리밍, 게임콘솔, TV 등의 기기에 모두 적용시킬 수 있다.

구매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뉜다.

1) 일반 경매형 
목표 CPM 단가를 입찰가로 설정하여 노출하는 '타겟 CPM 입찰' 방식이다.

2) Instant Reserve 
전체 예산과 기간을 입력하면 이에따라 계산된 예상 노출범위와 CPM 단가가 산출되어 구매하는 '고정 CPM 입찰' 방식이다.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다. 
* 효율적인 CPM으로 도달 극대화를 원하는 상위 퍼널 캠페인에 적합 
* 일반 경매형 혹은 Instant Reserve 방식 중 선택하여 구매 
* 영상을 조회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보다 효율적인 CPM으로 도달할 수 있는 유저를 중심으로 광고 노출 (일반 인스트림보다 조회율 낮음)
* 목적에 따라 게재빈도 제어 추가

소재 제작 가이드 
* 소재 길이 제한 없으나, 효율적인 도달 확장 및 인지도 증대를 위해 15초~20초 권장하고 있다.
* 스킵하는 유저에게도 광고 상기를 유도하기 위해 영상 초반에 핵심 메세지 전달
* 짧고 기억하기 쉬운 하나의 메세지와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③ 건너뛸 수 없는 광고 Non-skippable Ad

구글 애즈를 통해 구매하는 스킵 불가 15초 광고 상품이다. (일부 유럽 국가, 인도, 말레이시아, 멕시코, 싱가포르는 20초 광고 소재 활용) 광고 목적이 브랜드나 상품의 인지도 증대에 있는 경우에 활용하기 알맞다. Youtube 영상 시청 페이지에 위치하며, 데스크탑 및 모바일 웹/앱, 스트리밍, 게임콘솔, TV 등의 기기에 모두 적용시킬 수 있다.

구매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뉜다.

1) 일반 경매형 
목표 CPM 단가를 입찰가로 설정하여 노출하는 '타겟 CPM 입찰' 방식이다.

2) Instant Reserve 
전체 예산과 기간을 입력하면 이에따라 계산된 예상 노출범위와 CPM 단가가 산출되어 구매하는 '고정 CPM 입찰' 방식이다.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스킵불가 포맷이지만, 구글애즈를 통해서 대행사/광고주가 직접 구매 및 설정 가능
* 일반 경매형 혹은 Instant Reserve 방식 중 선택하여 구매 가능
* 최소 예산 조건이 없으며, 타겟팅에 따른 단가 할증이 존재하지 않음
* 논스킵 광고는 강제 시청에 해당하므로 리마케팅 모수 생성 불가

소재 제작 가이드 
* 소재 길이는 15초로 제한된다.
* 기존 TVC 소재 그대로 활용해도 무방하다.
* 디지털 용으로 별도 제작하는 경우, 영상 초반에 눈길을 끄는 요소 배치가 필요하다.
* 브랜드 및 콜투액션을 강조한 컷 함께 활용


④ 비디오 리치 캠페인 Video Reach Campaign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상품을 자동 조합하여 원하는 조회나 도달 목표를 달성하는 광고 상품이다. 도달 극대화나 인지도 증대가 목적인 경우 활용할 수 있다. 위치는 Youtube 영상 시청 페이지이며, 데스크탑이나 모바일 앱/웹에 적용된다.

구매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뉜다.

<두 가지 구매방식>

1) Auto Complete
15초 영상만 사용 가능하다. 업로드한 15초 영상은 건너뛸 수 없는 광고 및 트루뷰 포 리치 캠페인에 모두 활용된다. (건너뛸 수 없는 광고의 경우, 일부 유럽 국가 및 인도, 말레이시아, 멕시코, 싱가포르는 20초 소재를 활용한다.)

2) Max Unique Reach
최소 1개의 6초 범퍼 애드와 1개의 스킵 가능한 영상 광고로 구성한다. 길이 제한은 없으나 30초 미만을 권장하고 있다.

베타 화이트리스팅 요건
* 기간 : 최소 1주일 이상
* 예산 : 일예산 $500 이상
* 타겟팅 : 인구통계, 관심사타겟팅 권장 
* 업종 : 제약업종은 활용 불가

* Beta 상품으로 기능, UI, 화이트리스팅 요건은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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