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atomy of Health functional foods

[건기식 해부] 건강기능식품 시장 분석 보고서 요약

by Roloy 2020. 10. 8.

주식투자를 위해 증권사에서 산업 분석 보고서를 낸 것이지만,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는 제조사나 판매사 입장에서도 매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이기에 여기에 요약해서 소개해보고자 한다.

시장 트렌드에 대해서는 롤로이의 다른 글에서 이미 다룬 바와 같이 본 보고서에서도 유사한 언급을 하고 있지만, 본보고서에서는 보다 많은 정보 소스를 갖고, 해당 산업에 대한 전문가의 깊이 있는 식견을 바탕으로, 보고서의 작성 목적에 따른 더욱 재미있고 의미있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여기 요약 내용에서는 주식투자 목적의 종목, 기업 분석에 대한 부분은 제외하도록 하겠다. 해당 내용은 첨부하는 보고서 파일을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

 

 

[시장분석]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의 요인

식품 카테고리에서 성장하는 것을 꼽으라면, 건강기능식품과 가정간편식(HMR)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건강기능식품은, 전지구적 고령화 추세 속에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고령화가 심

coremuni.tistory.com


케이프투자증권의 "건강기능식품 시장, Before and After"라는 제목의 보고서이며, 화장품/음식료 산업 김혜미 애널리스트가 작성하였다. 건기식 시장은 최근까지도 국내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올해 초 발생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해외로도 성장 추세가 나타나고 있게되었다는 점. 특히, 성장잠재력이 높은 중국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고, 국내외에서 모두 건기식 업종이 고성장 산업으로 부각됨에 따라 B2C 브랜드 업체들이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고, 이에 따라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 생산기반을 갖춘 제조사에도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한다는 것이 전체적인 내용이다. 이에 따라 보고서에서는 콜마비앤에이치 및 코스맥스엔비티에 대한 기업 분석 내용도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Before and After

1. 여전히 고성장세 지속 중인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 국내 건기식 시장은 2020년 약 5조원으로 전년대비 9% 성장 전망

  - 소비자들의 건기식 구매 경험률도 2017년 71.6%에서 2019년 78.2%까지 꾸준히 상승 중. (정확히는, 한국건기식협회 자료이므로, Kantar panel의 자료를 사용했을 것이고, 이는 곧 '가구' 기준의 구매 경험률을 나타낸 것)

  - 건기식 관련 소비는 연령과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생필품 성격으로 보편화되는 추세. 최근 산업 트렌드는 빠른 수요층 확대의 영향이 반영되고 있는 것.

  - 신유통 채널을 통한 공급 확대도 시장 성장의 부가적 요인으로 작용. 

 2. COVID-19 이후 건기식 성장세는 해외 시장으로 확대

   - 올해 초 이후 COVID-19의 글로벌 팬데믹으로 건기식 산업 성장 가속화 계기 마련

   - 글로벌 건기식 시장 : 2010년부터 '17년까지 7년간의 연평균 성장률(CAGR) 6% --> '19~'25 6년간 CAGR 8% 전망

   - 아직까지 1인당 구매액이 낮아 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할 필요

   - 중국 건기식 시장은 COVID-19으로 촉발된 수요 급증으로 올해 yoy +21% 성장 전망 (Year on Year, 전년대비)

   - 중국 내 젊은 연령층의 구매와 온라인 판매가 시장 성장 주도. 수입품이 선호되어 해외업체에 유리


 

 

 

<2018년 기준>

간략하게 요약한 사항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확인하고자 한다면, 첨부한 분석보고서 파일을 참조하길 바란다. 

건강기능식품 시장, Before and After.pdf
3.52MB

반응형

댓글